티스토리 뷰

월경 전 증후군(PMS)은 가임이 여성 1/3 이상 겪는 질환이지만, 마땅한 치료제가 없어 진통제, 피임약 등을 주로 복용하는 실태입니다. 이번에는 월경 전 증후군, 월경 전 변화에 의한 불편한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 원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월경 전 증후군(PMS)의 이해

월경이란 가임기 여성의 자궁내막은 주기적으로 분비된 호르몬에 의해 증식하여 배아의 착상을 준비하는데, 비임신 상태라면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탈락되어 출혈과 함께 질을 통해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많은 여성들이 월경직전에 정신, 행동, 육체적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복부 팽만감, 유방통, 부종, 피로, 불안, 긴장, 우울증, 분노, 식욕 변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며 월경과 함께 증상이 없어졌다가 이후 다시 월경 7일~10일 전에 증상이 주기적으로 반복됩니다. 이처럼 월경 전 변화에 대한 불편한 상태를 월경 전 증후군(PMS), 월경 전 불쾌 증후군 등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나 불편함은 주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객관적 진단이 어렵습니다. 국제질병분류(ICD-10)에서 정의한 바로는 경미한 정신적 장애, 복부 팽만감, 체중 증가, 유방 통증, 근육통, 집중력 저하, 식욕 변화의 일곱 가지 증상 중 한 가지 이상 만족시키면서 이러한 증상이 월경주기 중 황체기에만 국한될 때 월경 전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월경 전 증후군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음식이나 운동 등의 생활 습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 등도 증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적으로는 프로게스테론의 이상, 도파민의 감소로 인한 프로락틴의 증가, 엔도르핀의 문제, 세로토닌의 감소 등이 호르몬 이상 관련해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환의 정도뿐 아니라 지속기간도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월경 전 변화에 의한 불편한 상태를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건강기능식품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 종자유, 보라지꽃 종자유와 같은 식물성 유지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로 오메가 6 지방산의 한 종류입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세포 기능을 돕습니다. 또한 체내 기관들을 조절하는 호르몬 유사물질인 프로스타글린단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우리 몸 여러 기관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산으로 생리활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의 자궁 평활근에 특히 많이 분포하는 프로스타글린단(PGE2, PGRα)은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여 배란부터 월경 전까지의 기간 동안 그 수치가 올라가면서 자궁을 쥐어짜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항염성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 PGE1을 활성화하여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감마리놀렌산을 3개월 이상 섭취했을 때 월경 전 증후군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고한 일일 섭취량은 210~300mg으로 제품 성분표 함량 확인 후 제품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또한 오일류는 시간이 지나면 산패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빛과 열에 강한 갈색병이나 개별 포장되어 있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3. 맥아구절초추출복합물(프리멘시아) 건강기능식품

맥아구절초추출복합믈은 '월경 전 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입니다. 맥아구절초추출복합물의 전임상 및 인체적용시험 결과, 도파민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프로락틴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하고, 에스트로겐 수용체 활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월경 전 증후군 증상 완화 및 자궁 내 염증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고한 일일 섭취량은 500 mg으로 제품 함량을 확인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4. 월경 전 변화에 의한 불편한 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1) 고시형 기능성 원료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2)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맥아구절초추출복합물(프리멘시아)(제2023-11호)

 

월경 전 증후군은 장기간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에도 안전성이 입증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에 민감하신 분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본 월경 전 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일상생활을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